정보화마을 연천 38선마을

  • HOME
  • 마이인빌
  • 메일
  • 고객센터
  • 사이트맵
  • 마을안내 마을체험 마을장터 마을여행 마을공간
    38선마을에 분포되어 있는 토종 어류를 한눈에~ 사람 발길이 뜸한 38선 마을엔 아직도 소담하고 예쁜 우리 토종 식물들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피라미

    피라미

    전체 길이는 30∼50㎝에 이르며, 몸은 가늘고 길다. 몸 중간의 몸통은 원형이지만, 머리부위는 아래위로 심하게 납작하여 정수리 부위는 편평하다. 강 하구의 표층을 집단으로 유영하면서 식물성 플랑크톤과 펄 속의 유기물이나 여러 가지 미세한 조류를 먹고 산다. 가을에서 봄 사이에 산란한다.

    버들치

    버들치

    전체 길이는 10㎝정도이다. 몸은 가늘고 길며 약간 납작하다. 몸은 황갈색 바탕에 등쪽은 암갈색이고 배쪽은 담색이다. 체측의 등쪽에는 흑갈색의 작은 반점이 산재해 있다. 산간 계류의 찬물이나 강의 상류에 흔하게 서식하며, 작은 동물과 부착조류를 먹고 산다. 산란기는 5∼6월이다.

    돌상어

    돌상어

    전체 길이는 10∼15㎝에 이른다. 몸은 약간 길고, 배는 편평하며 등쪽은 둥글다. 머리는 위아래로 납작하고, 주둥이는 돌출되어 뾰족하다. 몸은 담황색으로 등쪽에는 폭이 넓은 암색의 반점이 불분명하게 나타난다. 물이 깨끗하고 유속이 빠르며 바닥에 자갈이 깔린 곳에 서식하면서 주로 수서곤충을 먹고산다.

    납자루

    납자루

    전체 길이는 5∼9㎝에 이르며, 몸은 옆으로 납작하고 몸 높이는 비교적 낮다. 등지느러미 기점 아래의 뒤쪽에서 시작하는 가느다란 줄무늬가 있다. 납자루는 유속이 빠르고 수심이 얕으며 바닥에 자갈이 많이 깔린 곳에 주로 서식한다.

    잉어

    잉어

    전체 길이는 50∼100㎝에 이른다. 몸은 길고 옆으로 납작하며, 비늘은 크고 기왓장처럼 배열되어 있다. 머리는 원추형이고 주둥이는 둥글며, 그 아래에 입이 있다. 큰 강이나 저수지 및 댐 등의 깊은 곳에서 산다. 잡식성으로 부착조류, 조개, 수서곤충, 갑각류, 실지렁이 및 어린 물고기를 먹는다.

    위로

    붕어

    붕어

    전체 길이는 10∼30㎝에 이르며, 몸은 장타원형으로 옆으로 약간 넙적하다. 입은 작고, 약간 위로 향하며 입가에는 수염이 없다. 환경에 대한 적응성이 크고 하천 중류 이하의 유속이 느린 수역이나 수초가 많은 곳에 서식한다. 먹이는 동물성 플랑크톤을 주로 섭식한다.

    돌고기

    돌고기

    전체 길이는 10∼15㎝이른다. 몸은 길고 앞부분은 옆으로 약간 납작한 원통형이며, 꼬리자루 부위는 옆으로 납작하다. 유속이 완만한 맑은 하천의 자갈이 있는 곳에서 생활한다. 부착조류와 수서곤충의 유충을 주로 먹는다. 산란기는 5∼6월로 바닥에 있는 큰 돌이나 바위 틈에 산란한다.

    쉬리

    쉬리

    전체 길이는 10∼13㎝에 이른다. 몸은 가늘고 길며 원통형이지만 꼬리자루는 납작하다. 하천 중상류의 맑은 물이 흐르는 곳의 여울지역 자갈 바닥에 살면서 수서곤충이나 작은 동물을 주로 섭식한다. 산란기는 4∼5월이며, 여울의 자갈이나 큰돌의 아래쪽에 산란한다.

    미꾸라지

    미꾸라지

    전체 길이는 20㎝에 이른다. 몸은 미꾸리보다 길지만, 납작하며, 머리 위아래는 더욱 납작하다. 입은 주둥이 끝에 있으며 입가에는 3쌍의 수염이 있다. 하천 중하류의 진흙 바닥이나 농수로에서 주로 사는 미꾸리보다 하천의 하류부근의 흐름이 느린 곳에 주로 서식한다.

    참종개

    참종개

    수전체 길이는 7∼10㎝에 이르고, 몸은 굵고 길며 옆으로 약간 납작하다. 주둥이는 돌출되어 있고 끝은 둥글다. 하천 중·상류의 유속이 빠르고 물이 맑으며 자갈이 깔린 하천 바닥에서 서식하며 주로 수서곤충과 부착성 식물플랑크톤을 먹고산다. 산란기는 6∼7월이다.

    위로

    메기

    메기

    전체 길이는 30∼50㎝에 이르며, 몸의 앞부분은 원통형이나 뒤로 갈수록 옆으로 납작해진다. 유속이 완만하고 바닥에 진흙이 깔려 있는 하천이나 호수 혹은 늪에 살면서, 밤에 어린 물고기와 작은 동물을 먹는다. 산란기는 5∼7이다. 황록색의 알은 수초에 붙이거나 바닥에 낳으며 자갈에 붙이기도 한다.

    모래무지

    모래무지

    전체 길이는 12∼25㎝에 이른다. 몸은 길고 원통형이며 뒤쪽에 갈수록 점차 가늘어진다. 물이 맑고 모래가 깔린 바닥에 살거나 때로는 모래 속에 파고드는 습성을 가지고 있다. 모래 바닥을 스치면서 수서곤충과 소형 동물을 모래와 같이 흡입한 후, 모래는 아가미 밖으로 뿜어내고 먹이는 걸러서 삼킨다. 산란기는 5∼6월이며, 모래바닥에 산란한 후 모래로 덮는다.

    쏘가리

    쏘가리

    전체 길이는 30∼40㎝에 이르며, 몸은 옆으로 납작하나 머리는 약간 종편되어 있다. 큰 강의 중류 지역 가운데에서도 물이 맑고 바위가 많아 물살이 빠른 곳에 살면서 바위나 돌 틈에 잘 숨는다. 밤에 활동하면서 주로 물고기를 섭식한다.

    가물치

    가물치

    전체 길이는 30∼70㎝에 이르며, 몸의 형태는 가늘고 길다. 몸통은 원통형이지만 두정부는 아래위로 심하게 납작하다. 가물치는 저수지나 늪 또는 흐름이 거의 없고 수심 1m 정도의 물풀이 무성한 곳을 좋아한다. 아가미 호흡과 함께 공기 호흡을 하며 수온 변화에 견디는 능력이 강하다. 물고기, 수서곤충과 개구리 등을 먹고산다. 산란기는 5∼8월이다.

    숭어

    숭어

    전체 길이는 30∼50㎝에 이르며, 몸은 가늘고 길다. 몸 중간의 몸통은 원형이지만, 머리부위는 아래위로 심하게 납작하여 정수리 부위는 편평하다. 강 하구의 표층을 집단으로 유영하면서 식물성 플랑크톤과 펄 속의 유기물이나 여러 가지 미세한 조류를 먹고 산다. 가을에서 봄 사이에 산란한다.

    자료출처 : 환경개발원

    위로